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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에디터 바티
2023. 10. 5. 22:05
- Intro )
현업자가 생각하는 마케팅과 마인드 셋 and 팁
업무에 따라 성격을 맞춰라. 다양한 인격을 성장 시키라는데...
다중인격 경영법 - 키워드
01_브랜딩과 마케팅 관계
1. 개념적 정리
마케팅은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 브랜딩은 이름을 알리는 행위.
브랜딩 하는게 중요함. 고객은 브랜드를 보고 사기 때문.
브랜딩은 아이덴티티 강조 마케팅은 퀄리티와 퀀티티 강조
둘이 어짜피 같이 해야한다.
2. 소비사회의 발전
키워드 - 지적자본론
플랫폼 시대 -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안해주는게 중요.
쉽게 말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 알고리즘을 잘 띄우는 플랫폼이다.
무신사나 쿠팡 생각하면 됨 .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주는게 중요. 건담 베이스 같은 느낌인듯 하다. ex) ZICO와 꼬뜨게랑 콜라보(꽃게랑)
3. 브랜드 경험 관점
브랜드 경험 = 차별화.
최종 단계 - 고객이 되고싶은 브랜드. 명품 같은거겠지.
나는 이런 사람이니까 이 브랜드를 선택한다 - 중요한 플로우
브랜딩은 아주 큰 행사 부스라고 생각하면 편한듯 하다.
02 브랜딩 개념
1. 브랜딩 개념
노르웨이에서 시작 Brander - 소에 낙인 찍는것 (소유를 상징)
사용자의 신념을 대변하고 자신을 동일시 하는 수단.
동물실험하지 않는 화장품을 애용하고 리사이클링 가방을 쓰며, 유기농 식재료만 취급하는 쇼핑몰. - 러쉬,프라이탁,동물복지
2. 브랜드 이야기
가치 -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하기
- 결과론적인 표현보단 과정을 나타낼수 있는 말을 쓰기 ex) 품질 to 세심함.
에센스 - ex) 나이키: 진정한/ 운동 /기록, 디즈니 : 즐거운/ 가족용 /오락. 코카콜라 : 시원한 /파티 /음료수, 하이네켄 : 근본있는 / 스포츠 / 맥주
포지셔닝 - 여러분은 경쟁자와 어떻게 다른가? [[POP - 마켓리더와의 유사점 (Point of Parity)]] ,[[POD -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점(Point of Difference)]] - 이걸 찾는게 가장 중요한 포지셔닝 핵심 EX) [[POP, POD 브랜딩 예시]]
약속 - 객관적 특징이 아니라 어떤 혜택을 고객에게 보장할수있는가
- [특징]을 하는데 이는 [가치/혜택]이라는 뜻이다.
ex )_우리의 지점은 주말에도 영업을 하는데
이는 여러분이 토요일에도 방문할 수 있다는 뜻이며, (1차 디깅)
이는 여러분이 겪는 계좌문제를 곧바로 해결해 드릴 수 있다는 뜻이며 (2차디깅)
이는 여러분이 금융 면에서 언제나 더 큰 마음의 평안을 누리실 수 있다는 뜻입니다. (최종 디깅)
EX) [[브랜드 _ @에어비엔비]]__
개성 : 모델 선정. - 브랜드를 형상화 시킬 수 있는 페르소나를 만들어야한다. 손흥민 김연아
옵시디언으로 정리 중입니다.
제로베이스 콘텐츠 스쿨 자료임을 알립니다.